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

redbear0077 2019. 1. 1. 18:56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란

프로이드는 정신분석이론은 당시 불명확하고 잘 이해될 수 없었던 정신생활을 이해하는 데 적절한 방법을 제시해주는 것 이었다. 19세기 신리학이 철학에서 독립되어 과학의 한 분야로 독일에서 출발하였으며 이때의 과제는 정상인의 의식을 분석하는 것 이었다. 인간의 심리구조만을 강조하는 구성주의에 대한 반대로 출발한 기능주의 심리학은 정신 요소를 연구하는 구성주의 심리학과는 반대로 정신의 작용을 연구하는 심리학이다. 미국 심리학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제임스의 입장을 반영하면서 의식의 기능을 연구하는 것이 더 실용성이 있다고주장했다. 독일의 심리학자인 분트가 라이프찌히 대학에 처음으로 심리학 실험을 세우고 내성법을 ㅌ통해 의식적 과정의 기본적 요소, 즉 사고, 감정, 의지 등이 뭣인가를 중심적으로 연구했으며 이러한 요소 간의 관계를 지배하는 법칙을 발견하려 하였다. 이것이 구성주의 심리학이다. 구성주의 심리학과 기증주의 심리학은 주장을 반대하면서 왓슨은 행동주의 심리학을 만들었다. 그는 정신은 너무나 사적이고 주관적이기 때문에 과학적인 방법으로 접근이 어렵다고 주장했다. 프로이드는 이런 주장과는 다른 방향에서 전통적인 의식의 심리학을 공격하였다. 의식을 인간 정신생활의 중심이라 생각하지 않고 빙산에 비유하며, 위에 떠 있는 부분이 의식이라면 물속의 훨씬 큰 부분이 무의식이라고 주장하였다. 무의식의 영역 속에서 추진력, 정열, 억압된 관념 및 감정이 숨어 있다고 보고 이것은 인간의 의식적 사고와 행동을 전적으로 통제하는 보이지 않는 힘이라고 주장하였다.





프로이드이론의 개념

지형학적 모델

프로이드는 인간의 마음을 의식, 전의식, 무의식 으로 구분한다고 주장하였다.

의식 : 어떤 순간에 우리가 알거나 느실수 있는 모든 경험과 감각을 의미하며 정신생활의 극히 일부분만이 의식의 범위안에 포함된다고 말했다.

전의식 : 흔히 이용 가능한 기억이며, 어느 순간에는 의식되지 않으나 조금만 노력하면 곧, 의식될 수 있는 경험 지난주에 행한 기억 저번주에 공부한 시험과목 등을 말하며 무의식과 의식은 연결해주므로 의식과 무의식 사이에 존제하는 문과도 같다고 말한다.

무의식 : 인간정신의 가장 크고 깊은 심층에 잠재해 잇으면서 으식적 사고와 행동을 전적으로 통제하는 힘이며 전혀 의식되지 않지만, 사람들의 행동을 결정하는 주요 원인이라고 말한다.


의식 : 물위에 떠있는 부분

전의식 : 물위와 아래를 넘나드는 부분

무의식 : 물아래 크기를 알수 없는 크기의 나머지 부분





방어기제

방어기제란 철저하게 무의식에서 나타나며 개인으로 하여금 현실을 왜곡하여 지각하게 만들어 불안감의 위협을 덜어주는 것이다. 다시말해 갈등을 비롯된 불안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기제이며, 정신적 고통에서 우리를 보호하는 면에서 유용하지만 무분멸하게 사용한다면 병리적이 된다.

1. 억압

정신분석이론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방어기제이다. 현실 시계에서 수용될 수 없는 불안들이 발생하기 때문에 그런 고통들을 자아는 무의식 속 으로 밀어 넣게 된다. 이때 자아는 그러한 무의식 충동, 생각, 감정, 기억 등이 의식의 수준에 상승하는 것을 타단하기 위해 에너지를 사용하게 된다. 

2. 반동 형성

불안을이야기하는 무의식적 충동, 생각, 감정, 기억 등이 의식의 수준에서 그 내용이 정반대의 것으로 뒤바뀌게 하는 것이다. 미움은 사랑으로, 복수는 애정으로, 성용은 전혀 다른 무언가로 뒤바뀌게 하는 것이다. 그러나 처음발생한 충동, 생각, 감정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단지 반대되는 다른 무언가로 표현하는 것으로 의식으로부터 숨겨지는 것이다. 

3. 투사

자신이 수용하지 못하는 특성을 타인에게 돌림으로써 그런 특성을 제거하려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지진이 일어나지 않을 거야 그건 다른 나라 사람들에게만 일어나는 일이야 라는 식의 생각을 말한다. 투사하는 사람은 아무 죄가 없지만 저사람이 나에게 해를 입히려고 하는 걸거야, 또는 이용하려는 걸거야, 내가 그를 미워하지만 그가나를 미워한다고 표현한다.





4. 합리화

비합리적이며 수용될 수 없는 행동에 대해 타당하고 그럴 듯한 이유를 제시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나는 진짜노력하지 않았어, 라고 변명하는 것이다. 자신의 실패와 자존심의 상실에서 야기되는 불안에서 자신을 보호하는 것이다.

5. 부정

자아가 현재의 ㅅ아황에 있는 위협적 요소를 직접 처리할 수 없는 경우, 위협적 요소가 존재한다는 자체를 인정하지 않는다. 자신의 주위 환경 또는 불쾌해서 대하기조차 싫은 것이 있을 경우, 이러한 요소가 존재한다는 것을 부정함으로써 최소한 일시적이나마 불안에서 벗어날 수가 있다. 부정은 현실을 환상으로 대체하는 현상이 수반되기도 한다.

6. 전위와 승화

어떤 대상에게 원초아의  충동을 표현하기가 부적절하면 이러한 충동으로 다른 대상에게 대체하느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아빠한테 꾸중을 들은 아이는 키우는 강아지에게 화풀이를 하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으로 다른 데상에게 자신의 욕구로 방출하며 에너지를 소비하는 것이다. 전위의 결과로 사회적으로 수용될수 있거나 유익한 활동이 나타날 때 이를 승화라 한다.

7. 고착과 퇴행

사람은 심리적 발달과정에 각 단계 어느 정도 고착될 수 있다. 너무 많은 욕구 불만이나  다음 단계로 진보하는 것에 대한 지나친 불안은 아동의 자아가 그 단계에 머불려고 함으러써 자신을 방어하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으며, 그 결과로 성격의 발달이 지체되되기도 한다. 어떤 불쾌한  경험을 하게 되면, 아동은 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지 못하게 되면서 욕구를 적절한 방법으로 처리하지 못하면서 성장하는 것을 두려워하게 되는 것이다. 다시 어려운 일에 직면하게 도니다면 자신이 알고있는 방법으로 대처하게 된다. 





퇴행은 문제에 적응하기 보다는 초기의 보다 원시적인 형태로 돌아가는 기제를 말한다. 다른 진보된 행동 방식에서 용이하게 적용되지 않은 새로운 고민에 직면했을 때 사람은 이러한 형태의 방어기제를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