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이론

redbear0077 2019. 1. 4. 21:39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인본주의를 기반으로한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개인은 자신의 운명을 개척하는 능력이 있다. 

개인은 원시적 욕구와 통제하기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여 더 완전한 삶을 추구하는  능력이있다.

개인은 자아인식을 통해 자신과 주위 환경을 개선하려는 능력이 있다.





주요 개념


-열등감과 보상

아들러는 열등감은 인간에게 있어서 보편적이라고 생각했으며, 인간이  된다는 것은 열등감 정복을 향해 나아가며 계속적인 압력을 받아서 열등감을 갖는다고 생각했다. 아들러는 열등감이야말로 모든 행동을 동기화하고, 개인의 발달과 성정은 열등감에 대한 보상의 결과로 보았다.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심한 신체적 약점이나 결함으 가지고 있다는 이론을 주장하며, 어떤 사람은 페에 영향으 주는 심한 알레르기 현상을 갖고 태어나 기관지염이나 호흠기 감염으로 고생한다. 이론을 화대하여 신체기관뿐 아니라 개인의 심리저 또는 사회적 무능감도 포함하게 된다.

열등감을 가진 자들은 연습이나 훈련을 통해 열등감을 보상하려 노력한다. 열등감이 놓은 사람은 자기발달하도록 동기 유발되지만 열등감 그 자체가  위대함을 낳는 것은 아니고 이 열등감이 재능, 용기, 사회적 관심과 연결된다고 말한다.





-월감의 추구

우월 추구의 본질과 기능은

1. 하나의 기본동기이며 유아기 때 주위 사람들보다 무력하다고 열등하는 것을 인식함에 근거한다.

2. 정상인, 신경등 환자 모두 소유하고 있다.

3. 부정적 경향이나 긍정적 경향을 취할 수 있다. 긴경증 환자의 경우는 자기존중, 권력, 개인적 과장과 같은 부     정적경향으로 이기적 목표와 고나려되고 심리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이기주의가 아닌 사회적 관심이나 타인       의 안녕과 연관되어 있다.

4. 상당한 정력과 노력을 요구한다. 

5. 수준에서 이러난다. 프로이트와는 달리 아들러는 개인과 사회가 근본적으로 조화를 이룬 것으로 보고 있다. 


-생활양식

생활약식은 아들러 성격이론의 중심이며 열등감과 보상의 개념이 생활양식의 근본을 결정한다. 어릴 때 열등감을 경험하면 어떤 방법으로든 보상하게끔 만든다. 예를 들면 허약한 어리이는 기과 열등으로 인한 보상으로 체력발달에 노력을 기울인다. 이런 경우 개인의 행동은 자기의 신체적 한계점을 의식함으로써 형성된다. 이와 같이 생활방식은 우리의 독특한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나타내는 것이다.





-사회적 관심

사회적 느낌, 공동체 의식, 결속감 등을 나타내며 이것은 인간 사회 속에서의 소속감, 즉 일류와 의동일시 감정과 인류 각 구성원에 대한 감정이입을 의미한다. 사회적 관심의 잠재력은 선천적인 것이나 자동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므로 의식적 개발이 필요하다. 다시말해  적절한 지도와 훈련이 필요하다는 것을 말한다. 사회적 관심의 발달은 최초는 어머니, 다음에는 다른 가족, 마지막은 가족 이외의 사람과의 진실한 관심으로부터 발달한다.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경우는 어머니, 아버지 또는 부부관계이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의 결혼생활은 아동에게 아주많은 영항을 주며 불행한 경우 아동의 사회적 관심을 발달ㄹ시킬 기회를 갖지 못 할 수도 있다.


-창조적 자아

인간은 자신이 주체가 되어 이미 형성된 생활양식에 의해 자기 스스로에게 적합한 환경을 창조한다. 인간은 스스로 자신의 성격을 만들어 내는 능력이 있다는 것이다. 인간은 유전과 환경의 산물 그 이상의 것이므로 환경에 반응하고 환경에 영향을 미치며 환경이 그들에게 반응하도록 만드는 창조적 존재이다. 창조적 자아는 인생 목표와 그모표를 추구하는 방법도 결정하며 사회적 관심의 발다에도 공헌한다. 또 지각, 기억, 상상, 환상, 꿈에도 영항을 주어 자기 결정적 사람이  되는데 많은 영항을 준다.


-출생 순위

가족의 구도는 성장기 아동에게 중요한 요인으로 사회적 환경을 이룬다. 아동에게 가장 중요한 것의 하나는 가족구도 내에서의 그의 위치이다. 아들러는 유아기의 성격발달에서 가족 성원 사이의 관계와 분위기 등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특히 자녀의 태어난 순서를 중시했는데 아동은 출생 순위에 따라 독특한 성격을 가질 수 있다고 주장한다. 첫째 아이의 경우 동생이 태어남으로써 그의 자리를 빼앗기게 된다고 생각하며 평화스런 자리에서 물러남으로써 처지와 세계관이 극적으로 바뀌게 되므로 상처가 될 수 있다. 둘째 아이의 경우 경쟁심이 강하고 야망을 가진 성격이 되고 그의 활동양식은  항상 형보다 낫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노력하게 되므로 경쟁 지향적으로 된다.





-가상적 목적론

형식적으로는 아무런 그거가 없는데도 마치 진실인 것 처럼 믿고, 행동하며 살아간다. 사람들은 진실에 의해서가 아니라 진실이라고 믿는 것에 의해  동기 유발된다는 이론이다. 아들러의 이론은 이런 몇몇 개념을 주정하여 자신의 이론에 삽입하였다. 아들러는 우리들의 궁극적인 목적은 현실에서 결코 검증되거나 확인될 수 없는 가상의 목표라고 말한다.